상주시에서는 민원을 편안하고 편리하게 처리해 주는 생활 밀착형 민원행정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생활 밀착형 서비스의 주요 내용으로는 민원실을 방문한 청각․언어 장애인의 수화 통역서비스(110 정부민원 상담),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민원 서비스, 민원 사전심사 청구제, 현장방문 민원 상담처리제 등으로 상주시는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배달제를 비롯한 임신부 및 노약자의 우선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민원인의 경제적 손실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민원신청전 인․허가 가능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사전심사 청구대상 민원을 확대(25종→28종) 시행하고 찾아가는 주민서비스의 일환으로 현장방문 민원상담처리제를 운영함으로서 실질적인 민원편의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올해 하반기부터는 시각장애인 및 국내거주 외국인 민원서류 음성제공 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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