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주동학문화재단, 제5회 상주동학문화제 개최

상주뉴스

by 상주문경로컬 2019. 9. 24. 08:13

본문


동학 시·가사 퍼포먼스, 동학문화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 펼쳐






경상북도와 상주시가 주최하고 상주동학문화재단(이사장 김문기)이 주관하는 제5회 상주동학문화제가 9월 20일 은척 동학교당에서 개최되었다.

상주동학문화제는 인권신장과 민주주의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동학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국가지정기록물 제9호로 지정된 상주동학교당 기록물 (1425점)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을 위하여 해마다 상주동학교당과 그 앞뜰에서 열리고 있다.

 

 



생명존중, 인간존중, 평화존중을 주제로 하여 열리는 이번 문화제는 동학가사목판 탁본 체험, 동학기두 채색 및 제작 체험, 청수 소원빌기 체험, 민속문화 체험 및 동학퀴즈 열전 등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흥미롭고 유익한 동학문화 체험 행사와 일반인을 위한 동학 시·가사 퍼포먼스, 동학복식 페스티벌, 동학아리랑 한마당, 동학헌성식 재현, 빈막 한마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졌다.

 

특히 상주시민을 비롯한 참가자들에게 상주 동학교의 항일정신과 동학교당 소장 유물의 가치를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상주동학교당 유물 전시 및 해설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김문기 상주동학문화재단 이사장은 “동학정신은 세계인이 지향해야 할 인류의 보편적 가치이며 상주 동학교당의 유물은 우리나라의 세계적인 보물”이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상주로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