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주뉴스(2016.4.19)

상주뉴스

by 상주문경로컬 2016. 4. 19. 10:02

본문

상주(함창읍, 모동면) 강풍 피해농가 복구작업 실시


상주시 함창읍(읍장 최동환)과 모동면(면장 이종현)에서는 지난 17일 강풍으로 피해를 입은 시설농가의 현장을 방문해 농번기 영농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지역주민과 함께 복구지원에 나섰다.

 



함창읍에서는 이번 강풍으로  덕통,증촌,오사리 등 일부 지역에서 오이·블루베리·감자 비닐하우스가 파손되었으며, 주택 마당에 심겨져 있던 약 10m 크기의 오동나무(고사목) 1그루가 옆집 지붕 위로 부러지는 피해가 발생해 읍장과 직원들은 한국전력공사 및 건설업체 등 관계기관에 연락을 취하여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제거했다.

 


                   

또한, 모동면은 포도시설하우스와 포도 비가림 과원에 피해를 입어 농가 마을주민과 모동면 직원 등 50여 명을 긴급 인력 지원하여 실의에 빠진 농가의 빠른 재기를 위한 복구와 농작물 2차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도왔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상주시지부, 장학금 150만원 전달





 

상주지역 인재들에게 희망의 길을 열어주고 있는 (재)상주시장학회에 사랑의 손길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상주시지부(지부장 이종진)에서 19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 150만원을 기탁했다.

 

지난 3월29일 열린 『제7기 지도부 출범식』에서 축하금으로 받은 금액 중 150만원은 장학금으로, 65만원 상당 상품권 및 50kg쌀 1포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증했다.

 

이종진 지부장과 임원들은 “지역 인재양성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장학금을 기탁하게 되었으며, 공무원노조 상주시지부는 조합원 사기진작과 복지향상은 물론 공직사회의 잘못된 관행을 개혁하고 행정서비스 향상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는 노동조합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정백 이사장은 “상주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의 행정을 펼치는 조합원 여러분들이 있기에 상주시 미래가 밝다”며 “기탁한 소중한 성금은 상주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육성 위해 알차게 사용하겠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상주박물관, 제9회 어린이 문화재그리기대회 열려




상주박물관(관장 전옥연)은 18일 박물관에서 11개 초등학교의 학생들과 인솔교사, 학부모 등 1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9회 어린이 문화재그리기대회’를 열었다.

 

이 대회는 구석기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상주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상설전시실과 상주 사람들의 삶의 애환이 담긴 특별전 “백 년 전 상주를 그리다, 상주읍성(尙州邑城)”의 전시유물을 대상으로 사실화 또는 상상화를 그리는 대회이다. 

 






특히, 2015년 일부 개편된 상설전시실의 유물들과 1910년경까지 남아 있었던 상주읍성 관련 유물을 통해 조상들의 삶과 지혜가 담긴 다양한 색깔의 그림을 만나 볼 수 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유물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사실화보다 유물을 통해 생각의 나래를 펼친 상상화에 더 높은 점수가 주어졌다.

 

매년 4월에 개최되는 그리기대회는 어린이들의 지역문화와 문화재에 대한 관심유도 및 이해증진에 목적을 두고 있다. 심사를 거쳐 4월 25일 입상작들을 발표하고, 선정된 입상작들은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5월 3일(화)부터 5월 29일(일)까지 상주박물관 로비에 전시될 예정이다.

 



제5회 정기룡장군 전국 서예․문인화 대전

대상, 김정희씨의 ‘석곡선생詩’ 선정


상주시 충의공 정기룡장군기념사업회(회장 이승근)에서는 제5회 충의공 정기룡장군 전국 서예․문인화 대전에서 한문부문 김정희(54세, 서울시)씨의 ‘석곡선생詩’를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임진왜란 시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한 육전의 명장 충의공 정기룡 장군의 충효정신을 기리고 후세에 널리 전하기 위한 이번 전국 서예․문인화 대전에는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를 하여 지난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총 208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심사는 상주실내체육관(구관)에서 세부문으로 나누어 한글부문에 최민렬(심사위원장), 한문부문에 김정태, 백호자, 김재일, 안정란, 문인화부문에는 권승세, 최영희, 최경자 국전 초대작가들이 각각 엄격하게 심사하여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8점, 특선 64점과 입선 115점을 입상작으로 선정했다.

 

 


심사결과 대상작품으로 선정한 김정희씨의 작품 ‘석곡선생詩’는 죽간체로 활달한 운필과 필력으로 먹색과 조형미가 뛰어난 수작으로 심사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선정됐다.

 

심사결과는 20일 상주시청 홈페이지 시정소식란과 자유게시판에 게시하고 시상은 장군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사벌면 금흔리 충의사에서 장군의 탄신일인 5월26일 탄신제 봉행시 전수하며, 입상 작품은 5월 26일부터 5월 29까지 4일간 충의사에서 플래카드로 제작해 전시한다.

 

이승근 충의공정기룡장군기념사업회 회장은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전국 서예·문인화 대전에 우수한 작품이 많이 출품되어 장군의 선양사업이 한층 더 빛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상주시와 경상북도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상주시, 소형ㆍ간이 자동차 분리시설 환경관리계획수립




상주시가 주민밀착형 환경관리를 위하여 소형ㆍ간이 자동차분리시설을 대기배출시설로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자동차 분리시설은 자동차 도장작업전 페인트 제거, 퍼티작업(외형복원) 등을 위한 시설로서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화합물로 구성된 물체를 물리화학적 성분이나 조성ㆍ구조 등의 변화가 없이 서로 나누는 시설이다.

 

자동차 도장시설 등에서 페인트를 재도색할 경우 기존 차량에 남아있는 페인트를 벗겨내는 등 도장을 피도장체에서 분리시키기 위한 시설을 포함한다.

 

 

소형ㆍ간이 자동차 분리시설은 「자동차관리법」에서 규정한 자동차정비업에는 해당되지 않으나 적정 시설운영 및 오염방지대책이 취약하여 최근 전국적으로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업종의 특성상 도심지에 위치해 주변 민원발생 가능성이 높고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배출시설의 설치허가 및 신고가 제대로 되지 않은 불법시설들이 영업을 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상주시청 환경관리과(과장 정석해)에서는 4월말까지 소형ㆍ간이 자동차 분리시설의 운영현황을 조사완료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분리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대기환경보전법」상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로 적용되는 ‘입자상물질 및 가스상물질 발생시설’에 해당할 경우, 대기배출시설의 설치허가(신고)를 강구하고 적정 시설의 운영 및 오염방지대책을 수립하게 할 예정이다.

 

정석해 환경관리과장은 "주민이 만족하는 환경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대규모 공장시설 뿐만 아니라 민원이 발생하기 쉬운 도심지 배출시설관리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 ⇔ 상주․문경․예천범죄피해자지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상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센터장 박종섭)에서는 15일 대구지방검찰청상주지청 1층 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서 (사)상주․문경․예천범죄피해자지원센터(이사장 황정한)와 범죄피해자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각종 범죄로 인한 피해자의 심리적 보호 및 지원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정보교환과 상호지원을 통해 범죄피해자 및 (유)가족들의 피해회복을 도와 일상생활의 조속하고 원활한 복귀를 위해 양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자 체결 했다.

 



박종섭 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범죄피해자들이 당면한 삶의 역경을 잘 극복하고 심리사회적 기능을 회복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말했다.
 
상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선별검사 및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536-0668)나 사이버 상담(
http://sangjumind.org)을 통해서도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청리면, 영호남 자매결연도시(나주시 영산동) 방문




상주시 청리면(면장 김주태)에서는 15일 영호남자매결연도시인 전남 나주시 영산동을 방문했다.

 

청리면과 영산동은 1999년 7월 자매결연 후 상호방문을 통해 우의를 돈독히 하고 교류의 장을 이어오면서 영ㆍ호남 간 지역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

 

이번 방문에는 박원규 노인회장과 기관 단체장, 이장 및 직원 등 34명이 함께했다. 영산동에서는 장혜숙 동장과 기관단체장 및 직원 등 25명이 함께해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제12회 영산동 홍어축제장을 방문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지역축제에 반영하기 위해 벤치마킹하고 돌아왔다. 

 

김주태 청리면장은 "영호남자매결연도시인 나주시 영산동을 방문해 상호 친목도모와 우호증진을 통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발전하는 청리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동면 3개초등학교 총동창회 열려

중동 동문의 자긍심 고취 및 화합 한마당




상주시 중동면(면장 정창수)에서는 16일 중동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제4회 중동면 3개 초등학교(중동․신동․회상) 총동창회 및 동문화합 한마당 잔치'가 성대하게 열렸다.
 

 

동문 및 주민 700여 명이 참여한 총동창회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기수별 대항 제기차기, 투호를 비롯한 동문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및 노래자랑,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으며, 옛 추억을 되새기며 중동인의 자긍심과 동문 모두가 하나로 화합하는 한마당 축제가 됐다.

 

김무조 총동창회장은 “총동창회에 참석해 주신 내빈 및 동문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이를 계기로 중동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바탕으로 동문 모두가 하나되어 중동면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상주소방서, 의용소방대 표창장 수여 및 간담회 개최




상주소방서(서장 백남명)는 18일 오후 4시 본서 대회의실에서 2015년도 기간 중 경제적으로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 결손가정 등 불우한 이웃을 돕고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봉사소방의 이미지를 더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의용소방대원 8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하였다.

 

이날 표창장 수여식에서는 심폐소생술 시범, 체험 행사 실시하였고 최근 외서면 우산리 대형 산불이 발생하는 등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봄철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간담회를 함께 개최하였다.
 


백남명 상주소방서장은 “앞으로도 우리 상주지역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는 의용소방대원으로서 기본업무에 충실하고 봄철 화재예방활동과 생활이 어려운 주민을 위한 이웃사랑 나눔 등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상주시 북문동, 서울 상계10동과 자매결연 체결




상주시 북문동(동장 임종목)과 서울 노원구 상계10(동장 송재득)418일 오전 북문동 주민센타에서 양 기관간 우호증진 및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이날 자매결연 체결은 양 기관 주민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문동 이윤규 농촌지도자회장, 상계10동 박관희 주민자치위원장 과 임종목 북문동장, 송재득 상계10동장이 자매결연 협약서에 서명했다.

 

  ▲사진 왼쪽부터 북문동 이윤규 농촌지도자회장, 임종목 북문동장, 송재득 상계10동장, 박광희 주민자치위원장

 

북문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노원구 상계10동은 약 2만여 명의 주민 100%가 대단지 APT에 거주하는 등 전형적인 도시형태를 띠고 있으며 공해 유발업체가 없는 쾌적한 거주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과 간선도로가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북문동은 상계10동과 자매결연으로 도시민에게 질 좋은 농산물 공급으로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는 물론 소득증대와 52촌 시대의 농촌체험과 귀농귀촌인 유치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농교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박광희 상계10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경북 상주가 멀게만 느껴졌는데 상주 방문은 처음이며 사통팔달 고속도로가 뚫려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강을 끼고 있는 깨끗한 시가지가 보기 좋았다. 이번 자매결연이 해가 거듭될수록 더 발전해서 양 기관 지역 상호간에 교류가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종목 북문동장은 양 기관간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위해 앞으로 행정분야, 민간분야 등에서 양 도시의 교류협력을 통하여 모범적인 도농협력 사례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자매결연은 도농상생과 농촌 활성화를 위해 상주시청 서울사무소 윤세진 소장의 주선으로 이루어졌다.




'상주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주뉴스(2016.4.21)  (0) 2016.04.21
상주뉴스 (2016.4.20)  (0) 2016.04.20
상주시 북문동, 서울 상계10동과 자매결연 체결  (0) 2016.04.18
상주뉴스(2016.4.18)  (0) 2016.04.18
상주시소식(2016.4.15)  (0) 2016.04.1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