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주뉴스(2016,4,25)

상주뉴스

by 상주문경로컬 2016. 4. 25. 09:33

본문

상주상무, 군인정신 대단해~ 전북과 2대2 무승부




 ▲24일 오후2시 상주시민운동장에서 열린 K리그 클래식 7R 전북 현대와의 홈경기에서 상주상무 박기동이 2대2 동점골을 만들고 뛰어오고 있는 모습


상주상무는 24일 오후2시 상주시민운동장에서 열린 K리그 클래식 7R 전북 현대와의 홈경기에서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상주상무는 전반 2분경 전북 한교원에게 선제골을 내 주었으나, 21분경 상주 박기동의 빽 패스를 받은  황일수의 슛팅으로 만회골을 만들어 1대1 동점을 이루었다. 하지만 전반 45분 경 전북 한교원이 멀티골을 추가하면서 2대1로 전반전을 마쳤다.


상주상무는 후반 17분경 황일수가 임상협에게 패스 해 준 볼을 상대 골문 앞에서 박기동이 받아 뒷 발로 킥을 해 2대2 동점골을 만들었다.


이날 박기동은 근육경련으로 수차례 쓰러지면서도 오뚝이처럼 일어나 전북의 파상공세를 막아내는 투지를 보였다. 상주시민들은 군인정신으로 무장된 상주상무 선수들의 투지에 박수 갈채를 보냈다.




상주국제승마장, 말 타고~새신랑 장가간다고요~! 전통혼례





상주국제승마장에서는 지난 23일 상주박물관 전통의례관에서 열린 결혼식에 신랑이 말을 타고 입장하는 색다른 이벤트를 제공하였다.

 

봄내음이 솟아나는 멋진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말을 타고 입장하는 모습은 어느 가수의 노랫구절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줬으며 하객들의 이목을 끌어 성공적인 이벤트가 되었다.

 



이날 결혼식의 주인공인 박현석(남, 32세)씨는 상주국제승마장 승마회원으로 “전통혼례식과 함께 하객들에게 좀 더 즐겁고 재밌는 이색적인 볼거리 제공도 하고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상주국제승마장과 협의하여 본 이벤트를 준비하였다.”고 말했다.

 

상주시 관계자는 “희망하는 시민들에게는 상주박물관 전통의례관과 상주국제승마장을 야외 결혼식 장소로 제공하며 말과 꽃가마를 활용한 전통혼례를 재현함으로써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하고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결혼 풍속을 계승 발전시켜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주시, 2016 미래창조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대한민국 국토의 중심‧농업의 중심 도시 적극 홍보




상주시는 4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3일간 서울특별시 양재동 aT센터(한국농수산식품유통선터)에서 개최되는 2016 미래창조 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한다.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동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는 “미래를 보는 귀농, 행복을 꿈꾸는 귀촌”을 주제로 귀농귀촌 지역정보 및 창농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는 귀농귀촌종합센터 현장상담관, 6차산업관, 스마트팜관 및 도시농업관 등 도시민의 관심도가 높은 주제를 중심으로 전시관을 구성할 예정이다.

 

상주시는 귀농귀촌예정자들과의 1:1 상담을 통해 타 지자체와 차별화하여 집중적 유치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특히, 대한민국의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여 전국 주요도시 2시간대 진입 가능한 사통팔달 내륙 교통망과 낙동강과 백두대간이 지나는 지형적 장점에 의해 다양한 농산물 재배가 가능한 귀농귀촌 최적지임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전국에 70여개의 광역‧기초지자체와 농업관련 기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인 만큼 많은 도시민들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를 하고 상주시는 타 지자체와는 차별화된 정책으로 귀농귀촌인과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주시보건소 출산육아용품‧장난감 무료대여


             장난감 무료대여 인기 짱!

 


상주시 보건소(소장 우형래)는 출산장려 분위기 확산과 출산육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매주 수요일 출산육아용품 및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대여물품으로는 모유유축기, 보행기, 바운스의자, 걸음마보조기, 점보의자 등 다양한 출산육아용품 등으로 대여를 희망하는 만3세이하 자녀가정은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지고 보건소 1층 모자보건실에 방문 회원으로 등록하면 매주 수요일 무료로 대여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출생육아지원금과 출생아건강보험금 지원, 산모건강관리사지원, 출산육아용품(내의)지원 등 출산율 제고를 위한 다양한 출생아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임정희 건강증진과장은 “앞으로 적극적인 출산장려정책을 펼쳐 아이의 웃음소리가 넘쳐흐르는 도시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상주한방단지, 화재대비 소방안전 훈련 실시


- 화재걱정 뚝~ 한방단지 마음놓고 이용하세요~! -

 

 



상주시 한방산업단지관리사업소(소장 이윤호)에서는 22일 오후2시 성주봉 한방사우나에서 사업소 직원 및 근무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방산업단지 이용객의 안전사고 예방 및 시설물 화재를 대비한 소방안전훈련을 실시했다.

 

상주소방서 함창119안전센터 교관을 초빙해 긴급환자 발생시 응급조치사항, 화재발생시 초기진화 방법, 화재경보기 작동법, 안전사고 예방 및 사항에 대하여 교육을 병행한 심도있는 훈련을 실시했다.

 

특히 소화기 사용법 및 심폐소생술은 한방산업단지가 가지는 특수성을 감안해 전 직원이 열의를 가지고 시연을 해보는 등 높은 참여도를 기록했다.

 

상주시한방산업단지관리사업소는 한방자원개발센터, 한방사우나, 성주봉자연휴양림, 힐링센터가 소재해 있는 곳으로 연인원 30여만명이 이용중인 힐링․휴양의 중심지로 금년 2월부터는 동서울 직통버스가 개통돼 수도권 이용객이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더욱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

 

또한 곰취나물 25,000본을 식재하고 향후 산나물채취행사를 개최하여 한방산업단지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여름철에는 하계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겨울철 눈꽃축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윤호 한방산업단지관리사업소장은 “화재는 늘 방심속에 숨어 있고, 우리가 느끼지 않는 곳에 늘 도사리고 있다. 이번 소방안전훈련을 통해 한방단지가 믿고 찾을 수 있는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주농기센타. 농산물가공활성화교육 소규모HACCP과정 실시


    소규모 가공사업장 해썹(HACCP)인증 준비로 경쟁력 키워나가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에서는 농산물가공활성화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HACCP교육을 21일, 22일 양일간 16시간 과정으로 관내 소규모HACCP인증을 준비 중인 농업인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식품위생법에 의해 2020년까지 HACCP인증 의무화 품목인 한과, 음료류 생산 제조업 종사자들과 의무화 품목은 아니지만 식품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도모하기 위한 소규모 가공사업장 대표들과 창업을 준비 중인 농업인들이 참석했다.

 

교육 내용은 HACCP 준비 5단계와 운영 7원칙을 바탕으로   한 이론교육과 함께 HACCP 인증을 위한 제품설명서작성,   평면도 작성과 제품원료도입에서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실습교육을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한국식품산업협회 위탁교육으로 실시하였다.

 

교육 후에는 13시간 이상 수강과 성취도 평가 60점이상 득점한 교육생에게는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발행하는 법정인정 수료증을 수여했다.

 

김창완 농촌지원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2020년까지 HACCP인증을 받아야 하는 품목의 가공업체들뿐만 아니라

 

관내 HACCP 인증 기반이 마련된 소규모 가공업체들이 관리자 책임교육을 통한 식품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전문 지식으로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더불어 더 많은 거래처 확보를 위한 발판이 마련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계림동, 청소년 선도 활동 전개!

청소년 비행 탈선·예방 및 유해업소 지도점검 실시





상주시 계림동(동장 허남영)은 21일 오후7시 계림동 일대를 중심으로, 공무원 ·청소년지도위원이 함께 청소년들의 비행․탈선을 예방하고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를 위한 청소년 유해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야간에 배회하는 청소년들을 귀가 조치시키고 노래방, PC방 등을 찾아가 적극적인 선도활동을 전개해 시민들에게 청소년 선도와 보호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 계기를 마련했다.
 




허남영 계림동장은 “청소년에게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청소년 선도활동 및 유해업소 지도점검을 매달 1회 이상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리면지편찬위원회⇔상주향토문화연구소,

면지편찬 업무 협약 체결




청리면지편찬위원회(위원장 이성희)는 22일 오전 11시 상주문화원 소회의실에서 상주향토문화연구소(소장 곽희상)와 청리면지 편찬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청리면지편찬위원회는 지난 2월 5일 창립총회를 갖고 각종  문헌속의 역사적 기록과 사실 그리고 면민들의 삶을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잊혀져가는 고장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고자 면지편찬을 추진하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상주향토문화연구소는 청리면지편찬에 대한 기획ㆍ조정, 자료 취합과 원고집필 등 제반사항에 대해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경북도농업기술원, 특화작목 육성 중간평가회 가져


-올해 참외·딸기 등 지역 특화작목 육성에 연구력 집중!
- 21일 과채류 연구과제 중간평가, 11과제 연구사업에 22건 연구성과 도출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21일(목), 성주과채류시험장에서 올해 실시하고 있는 참외, 딸기 등의 과채류 관련 연구과제 중간평가회를 가졌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대학 교수, 독농가 등 분야별 전문위원들과 연구․지도공무원 등 약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채류 신품종 육성 연구” 등 신품종 개발 6건, 재배기술 향상 4건과 병해충 조사 연구 1건 등 11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와 함께 현장평가가 진행됐다.

 

올해 대표적인 연구로는 『신선딸기 고경도 수출용 품종육성』, 『참외 에너지절감패키지기술 개발』, 『시설참외 저일조 대응 안전착과 기술개발』 등 품종 출원, 저서발간, 논문게재 등 총 22건의 성과가 예상된다.

 




■ 2016년도 연구 예상 성과(22건)---------------------------

 

 • 품종출원(1건) : 딸기 ‘12-S-2-12’ 계통 품종보호출원 예정
 • 저서발간(1건) : 참외 고품질 우량묘 생산 기술 예정
 • 영농활용(8건) : 하절기 시설참외 내부 온도하강 기술 등  
 • 정책제안(1건) : 참외 육묘 광환경 개선 시스템 개발 지원
 • 논문게재(3건) : 저압포그 및 외부살수 온도분포 및 품질 영향 등
 • 학술발표(8건) : 딸기 에너지절감 패키지 기술 투입 효과 등


이번 중간평가를 통해 도출된 성과는 신속한 농가 보급을 위해 평가위원들의 의견에 따라 개선, 보완하고 재배농가 등 참석자들의 제안은 향후 연구개발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박소득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특화 작목 육성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에 역량을 결집해 경북농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주고 개교 62주년 총동창회, 중앙시장 풍물거리에서 개최





상주고 총동창회(회장 김철대)에서는 23일 상주 중앙시장 풍물거리에서 상주고 동문,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야들아! 상주 장보러 가자'란 주제로 개교 62주년 기념 상주고등학교 총동창회 ‘2016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주고 총동창회에는 이정백 상주시장, 남영숙 상주시의회의장, 강영석,이운식 경북도의원등 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시장 및 풍물거리 상가번영회 후원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경제 살리기 일환으로 기획했다.

 




이날 행사는 식전공연, 감사, 공로패 수여, 장학금 전달 순으로 진행됐으며, 유명가수 김상진, 편승엽등이 출연해 축하공연을 펼쳤다.

 


한편, 지난 4.13 총선에서 전국 최다 득표로 당선된 새누리당 김종태(14회 졸업)의원은 황만섭(1회) 졸업생으로부터 공로패를 전달받았다.


김철대 총동창회장은 "이제는 우리 모두가 고향 상주를 걱정하고 사랑의 손길로 동문 모두가 지키고 이끌어 가야한다는 소명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제15회 대한농구협회장배 전국남녀초등농구대회 개최





제15회 대한농구협회장배 전국남녀초등학교 농구대회가 23일부터 4월 30일까지 8일간 전국 41개 초등농구팀 700여명의 선수 및 지도자, 임원 등이 참가한 가운데 상주시실내체육관(신관, 구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대한농구협회 주최, 상주시체육회 주관으로 남자초등부 27개팀, 여자초등부 14팀이 참가하여 실력을 겨룬다. 상주시는 초‧중‧고 농구팀이 모두 운영되고 있는 도시로써 상산초등학교 농구팀이 대표로 참가하여 전국의 농구 강호들과 우승을 향한 실력을 겨룬다.

 

이번 대회를 통해 지역 농구팀들의 기량향상은 물론 농구꿈나무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대회기간 동안 많은 선수‧임원‧학부모들이 찾아 경기활성화 및 지역홍보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주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주시뉴스(2016.4.27)  (0) 2016.04.27
상주시뉴스(2016.4.26)  (0) 2016.04.26
상주뉴스(2016.4.21)  (0) 2016.04.21
상주뉴스 (2016.4.20)  (0) 2016.04.20
상주뉴스(2016.4.19)  (0) 2016.04.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