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주뉴스-(2016.5.16)

상주뉴스

by 상주문경로컬 2016. 5. 16. 08:54

본문

‘상주보 수상레저센터’ 6월부터 본격 운영 개장

- 카누, 카약, 수상자전거 타고 낙동강 비경을 즐기세요 -

 


상주시(시장 이정백)는 이달 14일부터 도남동에 위치한 ‘상주보 수상레저센터’를 개장한다.

 수상레저 전문운영단체인 한국해양소년단연맹과 대한레저카누연맹이 주관해 15일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6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경천섬과 비봉산, 경천대 등 낙동강의 비경과 함께 카누, 카약, 수상자전거, 딩기요트, 패들보드 등 다양한 무동력 수상레저체험의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상주보 수상레저센터」주변에는 낙동강에서 경치가 가장 아름답다는 경천대를 비롯하여 국립 낙동강 생물자원관, 자전거박물관, 국제승마장, 상주박물관, 도남서원, 충의사, 낙동강 투어로드 등이 자리잡고 있어 낙동강의 생태자원과 역사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음은 물론, 수상레저~승마~자전거~패러글라이딩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상주시는 「상주보 수상레저센터」에 이어 낙동면 낙동리 일원에 「낙단보 수상레저센터」를 7월부터 개장할 예정으로,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제트스키, 폰툰보트와 각종 토우잉보트(바나나보트,플라이피쉬,밴드웨곤) 등 동력 수상레저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계획이다.

 

상주시4-H연합회 감사의 카네이션 전달


농촌지도사 선생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상주시4-H연합회(회장 우성현)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상주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농촌지도사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주며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상주시4-H연합회는 영농에 종사하는 만34세까지의 청년농업인 52명과 학생4-H회원 37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농분야 과제활동, 공동 과제포 운영, 농심 과제활동, 전통문화 활동, 봉사 활동 등 올바른 농업 가치관과 건전한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하고 있는 학습단체이다.

 

우성현 상주시4-H연합회회장은 “농업기술센터에서 4-H회원들에게 지·덕·노·체 이념을 실천으로 옮겨 바르고 참된 사람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애정을 주신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상주․문경시, 농촌지역 하수도정비사업 공동협력


    농촌지역 하수도 자치단체 간 연계협력사업 추진

 

상주시(시장 이정백)는 외서면 대전리 농촌지역의 하수도 정비사업을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 지역과 연계하여 자치단체 간 협력사업으로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 국고보조사업으로 사업추진은 문경시에서 시행하고 사업비는 두 자치단체가 부담해 진행한다.

 

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사업은 공간적, 기능적으로 연계된 자치단체가 서로 협력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60억원(상주시 29억, 문경시 31억)의 예산을 투입해 상주시 119가구, 문경시 125가구의 생활하수를 처리한다.

 

이번 사업으로 하수도시설이 확충되면 쌍용계곡 상류 지역에서 발생되는 생활하수를 처리하여 계곡의 수질오염을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명호 상하수도사업소장은 “2008년 함창하수도와 점촌처리장을 통합해 운영하고 있고, 지난해 상주시 화북면 우복동과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 지역의 하수도 통합을 위한 협약을 체결을 했다”면서 “이 사업으로 상주시와 문경시 자치단체가 공동협력 관계를 형성해 두 지역의 상생발전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정백 상주시장, 국비 확보를 위한 발빠른 행보


 RPC증설, 승마교육센터 건립 등 국비 확보위해 농식품부 전격 방문

 

16일 이정백 상주시장을 비롯한 농업관련 부서장은 농림축산식품부(식량산업과, 축산정책과, 유통정책과, 종자생명산업과)를 방문하여 지역 현안사업 설명 등 국비확보를 위해 적극나섰다.

 

이정백 시장 일행은 중앙부처의 사업관련 부서를  개별 방문해 지역의 농업관련 현안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비를 반드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주요사업은 RPC증설 73억원, 유‧청소년 승마교육센터 건립 202억원, APC건립 60억원, 상주 뽕 생산건강특화단지 조성 300억원으로 총 4종 635억원이다.

 

상주시는 RPC 및 APC 건립을 통해 기존의 주력 산업인 쌀과 과수 분야 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향상시키고, 승마교육센터와 뽕 생산건강특화단지 조성을 통해 상주시의 신 동력을 육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2016년은 시승격 30주년으로 농림축산식품분야의 국비 확보를 통해 상주시가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 도시 상주의 위상을 지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상주시, 하반기 공공근로 및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접수




상주시(시장 이정백)는 이달 16일부터 23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2016년도 하반기 공공근로·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을 접수한다.

 

이 사업은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제공을 목적으로 24개 읍면동을 비롯한 총 40여개 사업장에서 환경정화, 정보화추진, 공동작업장운영, 마을가꾸기사업 등 지역실정과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것으로 오는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1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참여대상은 관내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의 근로능력자로서 가구소득은 최저생계비 150%이하, 재산기준은 공공근로 1.35억원 이하, 지역공동체 2억원 이하인 자이다.

 

근무시간은 1일 5시간이며, 65세 이상은 주3일, 65세 미만은 주5일이며, 임금은 1일 30,150원으로 주휴수당, 연차수당, 간식비 등이 지급된다.

 

 

동문동, 107세 노모에 지극정성으로 孝다한 자녀.. 표창




상주시 동문동(동장 안창기)에서는 12일 인봉경로당에서 제44회 어버이날을 기념하여 효행상을 수상한 인봉동 김설자씨에게 상주시장 표창패를 전달했다.
 
김설자씨는 본인도 자녀의 부양을 받아야 하는 79세의 노인으로 심한 척추질환을 앓고 있으면서도 약 20여 년간 중풍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하신 107세의 노모를 한결같이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 봉양하면서 지극정성으로 모셔 이웃주민들에게 큰 귀감이 되고 있다.

 

 

계림동, 국도변에 힐링 꽃동산 조성




상주시 계림동주민센터(동장 허남영)에서 13일 관내 유관단체와 주민센터 직원 등 50여 명이 참여해 화산동에 위치한 국도25호선 진입로 빈터 600㎡에 힐링 꽃동산을 조성했다.

 

화산동 진입로는 상주시로 들어오는 관문으로 차량이동이 많은 곳으로 진입로 빈터에는 갈대와 잡풀이 무성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고 미관상 좋지 않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계림동에서 힐링 꽃동산을 조성하여 상주시를 방문하는 관광객과 인근 주민들에게 아름다운 풍경을 제공하고자 봄꽃 모종과 페추니아, 금계국 등 계절별 꽃을 심었다.

 

허남영 계림동장은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힐링 꽃동산 작업을 확대하고 지속적인 관리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상주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주뉴스-(2016.5.18)  (0) 2016.05.18
상주뉴스-(2016.5.17)  (0) 2016.05.17
상주뉴스(2016.5.13)  (0) 2016.05.13
상주뉴스(2016.5.12)  (0) 2016.05.12
상주뉴스(2016.5.11)  (0) 2016.05.1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