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주뉴스(2016.5.13)

상주뉴스

by 상주문경로컬 2016. 5. 13. 09:21

본문

상주 화령중고등학교 체육대회, 특별한 사제 만남

이철우 국회의원, 임이자 새누리당 비례대표 당선인, 오세춘 현 여고교장


       




          ▲사진 좌로 부터 오세춘(현 상주여고교장), 임이자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

                이철우 의원(새누리당3선,김천), 정병호 교장

상주 화령중고등학교(교장 정병호)에서는 12일 교내 체육대회에서 특별한 사제만남이 있어 화제다.


38년前 이 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했던 이철우 의원(새누리당.김천)과 오세춘 상주여고 교장이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당시 제자였던 임이자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 당선자)과 함께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이철우 의원은 26세로 수학 교사로 첫 부임했으며, 화령중학교에 1학년생 임이자 당선자와는 9살 나이 차이였다.

현 상주여고 오세춘 교장도 당시 26세로 이 학교에서 3년간 수학교사로 재직했었다.


이들 세 사람은 이날 만남을 갖고 의미있는 하루를 보냈다.


임이자 당선인은 26년 간 여성 노동 전문가로  활동을 했으며, 지난 4월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2016 상주청소년과학탐구대회 개최


 

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균)은 2016 상주청소년과학탐구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는 기초과학교육을 강화하여 과학적 창의력을 신장하고자 2016년 4월 26일 융합과학 종목을 시작으로 5월 10일 항공우주 종목, 5월 12일 기계공학 종목과 탐구토론 종목을 초등부와 중학부로 구분하여 상주발명교육센터에서 실시하였다.

 

  
                      기계공학                                                                    융합과학

  
                    탐구토론                                                                    항공우주



각 학교 예선대회를 거쳐 선발된 초·중학생 214명이 참가하여 팀구성원 간의 협동심을 바탕으로 과학적 사고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발산하였다.

 

이번 대회의 종목별 우수학생에게는 교육장상을 수여하였고 종목별 초·중학부 최상위 각 1팀은 제34회 경상북도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 상주시 대표로 출전하여 다시 한 번 더 과학적 탐구능력을 펼칠 기회를 가지게 된다.

 

권오균 교육장은 “과학적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문제해결에 도전하는 체험을 통해 창의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가 되어 달라”고 당부하였다.

 

 

상주소방서, 석가탄신일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상주소방서(서장 백남명)는 오는 14일 석가탄신일을 맞아 13~16일까지 대형화재 방지를 위한 화재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석가탄신일 봉축행사 및 연등설치, 촛불이나 전기,가스,화기사용 등 화재 및 안전사고 등을 대비해  소방공무원 150명과 의용소방대원 652명 총 802명의 인력과 장비 40여대를 전진 배치해 유사시 초동대응 및 현장 안전조치 체제를 구축하고 화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상주, 15일 홈경기에 ‘초등학생 사생대회’ 개최

대상 수여 학생의 학교에는 100만원 상당의 스포츠용품 지원


상주상무프로축구단(대표 백만흠)이 오는 15일(일) 오후2시 상주시민운동장에서 펼쳐지는 인천과의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10R 이벤트로 ‘상주시 초등학생 사생대회’를 개최한다.

 

       

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균)과 상주상무프로축구단이 주최하는 이번 사생대회는 상주시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생활 및 건강증진에 공동의 목표를 갖고 경기장에서 학생들이 상상력을 펼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시도하는데서 비롯되었다.

 

이에 수상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에도 스포츠용품을 지원해 실질적인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사생대회는 경기 당일 2시간 전인 12시부터 입장 및 참가가 가능하며, 참가대상은 당일 티켓 또는 시즌권을 소지한 상주시 초등학생이다. 당일 각 게이트에서 주제 및 8절 도화지를 제공하며, 상주시민운동장 관람석 내에서 그린 그림을 경기 종료 후 퇴장 시 제출하면 되고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을 제공한다.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의 주관으로 1차 블라인드 테스트 방식의 심사를 거쳐 최종 5개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21일(토) 홈경기 시작 전까지 관중들에게 현장투표(70%)를 받고 심사위원 점수(30%)를 합산하여 대상 1명과 금상 1명, 은상 1명, 동상 2명을 선정하여 시상식을 진행한다.

 

수상 학생들에게는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및 상주상무프로축구단 대표이사 명의의 상장과 메달, 사인볼을 증정한다.

 

대상에게는 상주상무 선수용 상의유니폼과 매치볼키즈 기회가 추가로 제공되며, 대상을 수상하는 학생의 학교에는 100만원 상당의 스포츠용품이 지원된다.

 

 

상주교육지원청, 2016 자유학기제 클러스터별 컨설팅 실시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균)은 2016년 5월 12일(목)부터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를 준비하고 있는 상주교육지원청 관할 중학교를 클러스터별로 묶어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상주교육지원청은 18개 중학교 중 상주여자중학교를 거점학교로 하고 그 아래에 멘토 역할을 하는 3개의 클러스터 학교로 묶었다. 각 클러스터는 5~6개 멘티 학교로 구성되어 있다.

 

관내 학교를 3개의 클러스터로 묶은 이유는 자유학기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현장 밀착형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학교간 정보를 공유 및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교원 역량을 강화시키고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강의식 수업을 탈피하고 학생참여형 수업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교육공동체 클러스터를 통해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와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클러스터별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권오균 교육장은 “자유학기제가 4년째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교별로 많은 노하우를 쌓았고 이 제도가 조금 더 내실있게 운영되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간 소통과 교육지원청 단위의 컨설팅을 통하여 더 알차고 좋은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학생들이 진정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당부하였다.”고 말했다.

 

 

상주시, 농업재해보험 가입 촉진 전략회의 개최




상주시는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강철구 부시장 주재로 읍면동장과 지역․품목농협 조합장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재해보험 가입률 향상을 위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전략회의에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재해보험 담당 사무관이 참석해 농업재해보험 전반에 관해 설명하였고, 이후 참석자들이 농업재해보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와 농협의 협력체계 및 역할 분담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상주시의 최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규모는 2014년에 3,097ha에서 지난해에는 5,007ha로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농작물 재해보험에 21억원, 농업인안전 및 가축재해보험에 2억원을 지원하여 실질적인 농업경영안정제도로 정착하도록 할 계획이다.

 

강철구 부시장은 “이상기후에 따른 농업경영 위험요인 증가로 농업재해보험 가입은 더 이상 권유가 아닌 의무인 만큼, 상주시와 농협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농업재해보험 가입률 제고에 견인토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상주시의회, 제171회 상주시의회 임시회 폐회




상주시의회(의장 남영숙)는 이달 11일 제1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상정된 안건을 처리하고 10일간의 모든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상주시로부터 제출된 9건의 조례안 및 일반안건과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진행됐다.

 

조례안 등 심사에 있어서 「상주시 슬로푸드 전통음식체험관 운영 및 관리 조례안」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운영계획 부재 등 사업추진에 대한 종합적인 재검토 필요로 심사보류하고, 기타 조례안 등에 대해서는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했다.

 



2016년도 제1회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는 총 예산규모는 7천 360억 8천 186만원으로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6천 460억 중 안전총괄과 ‘드론 장착 고성능 열화상 카메라 구입’ 등 10건에서 5억 6천 216만원을 삭감하고, 기타 예산안에 대해서는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했다.

 

남영숙 상주시의회 의장은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민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 및 예산집행에 만전을 다해 줄 것”을 집행부에 당부했다.

 

 

 

상주署, 학교 밖 청소년 비행 사고 예방, 아웃리치 켐페인 실시





상주경찰서(서장 김환권)는 상주교육지원청·상주시청·보호관찰소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난 11일 학교 밖 청소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한 가두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날 캠페인은 학업중단·가출 등의 사유로 관리망을 벗어난 위기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을 보호하고 학업 복귀를 도와주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들이 자주 다니는 PC방·오락실·노래방·공원 등을 방문하여 관련 업주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시내를 방황하는 학생들에게 비행 및 각종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전단지를 나눠 주었다.

 

상주경찰서에서는“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들이 가출 및 탈선 등으로 범죄에 노출 되지 않도록 지역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발굴 및 지원할 것이며,

발굴된 청소년은 학교전담 경찰관과의 1대1 멘토링 실시와 지역 유관기관에 연계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원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제18회 척수장애인 정보교환 및 재활증진대회 열려

장애인과 비장애인 화합으로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 높여



  ▲(사)한국척수장애인경북협회 김동철 상주시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한국척수장애인경북협회 상주시지회(회장 김동철)는 12일 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체육관에서 척수장애인과 가족 및 자원봉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8회 척수장애인 정보교환 및 재활증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동이 불편하여 자주 만날 수 없는 척수장애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간의 생활상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소외된 장애인들과 보호자들의 친목과 유대를 강화하고 재활의지를 북돋우기 위해 열렸다.

 



행사는 하모니카와 통기타 등 식전공연에 이어 대회사, 축사, 격려사 등 기념식과 장기자랑, 경품권 추첨 등 어울림한마당 순으로 진행됐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모든 분들이 오늘 하루만큼은 힘든 일을 잊고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가 되기를 바라며, 행사를 통해 상주지역 척수장애인들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원활한 소통을 이루는 한편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화합으로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고문>넘쳐나는 방범CCTV, 설치보다 철저한 관리 더 중요


2014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 기준, 65만대의 CCTV가 공공부문에서 운영되고 있다. 민간에서 운영되는 것까지 포함하면 그 수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다.

CCTV가 일반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한 초창기에는 사생활 침해를 이유로 설치를 기피했으나, 공익 목적이 높아지면서 노출에도 무감각해지며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경찰청에서는 올해 3,000여대의 CCTV를 설치추진 중이다. 우리는 하루에 150여회 이상 CCTV에 노출되고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CCTV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설치의 가장 큰 목적은 치안현장에서 범죄 발생 시 가장 먼저 확인 대상이 CCTV 설치지역 여부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범죄예방이며, 혹여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한 검거를 위해서다.


하지만, 우리는 CCTV 설치만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생각하며 사후 관리를 게을리 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설치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사후관리이다.

 

전원은 잘 연결되어 있는지, 녹화는 잘되고 있는지, 화질은 식별이 가능할 정도로 깨끗한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고장 시에는 즉각 복구를 해 두어야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또한 설치 당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저장장치의 보관방법이다. CCTV 설치만 믿고 출입문을 시정하지 않으면 도둑이 녹화장치까지 절취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장장치는 노출이 쉽지 않은 곳을 택하여 보관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이렇듯 저장장치 관리와 CCTV작동여부를 자주 점검하는 정성이 따를 때 중요한 영상자료를 얻을 수가 있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무용지물 박스에 불과할 수가 있기에 특히, 국민의 세금으로 설치한 공설 방범용 CCTV는 각 지자체 관제센터에서의 소홀함이 없는 정기점검이 필요하다.

 

 

                                    상주경찰서 동문지구대3팀 경위 김정근

 

 


'상주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주뉴스-(2016.5.17)  (0) 2016.05.17
상주뉴스-(2016.5.16)  (0) 2016.05.16
상주뉴스(2016.5.12)  (0) 2016.05.12
상주뉴스(2016.5.11)  (0) 2016.05.11
상주시, 제94회 어린이 날 맞아 다채로운 행사 펼쳐  (0) 2016.05.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