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주뉴스(2016.5.12)

상주뉴스

by 상주문경로컬 2016. 5. 12. 09:13

본문

상주시, 추경예산 7,361억원, 채무 243억원 전액 조기상환 확정

하반기 SOC 사업, 관광개발사업 등 각종 지역현안사업 순항





상주시의 2016년도 제1회 추경예산은 당초 대비 1,103억원이 증액된 7,361억원으로 11일 시의회에서 의결됐다.


이번 추경의 주요내용은 그동안 지방재정에 부담이 되어왔던 순수 시비 채무 243억원을 전액 조기상환 하는 것이다. 이로써 원금의 10% 이상 차지하는 이자부담액 24억 7천 8백만원을 절감하는 등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고 미래 투자사업에 대한 잠재적 여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투자사업을 살펴보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조성을 위한 SOC 기반 정비사업으로 도시계획도로 확․포장,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 125억원 △문화 및 관광개발사업으로 낙동강신나루문화벨트조성사업, 낙동강물놀이장조성사업 등 53억원 △마을회관 및 경로당 보수 7억원, 기업지원 15억원이 확정되어 하반기 지역현안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역에 대한 산업단지 입지와 수요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비가 편성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도심지 침수지역 정비를 위한 2017년도 국비사업인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지정사업 실시설계 용역비로 3억원을 편성하여 전국 12개소가 지정되는 환경부 국비사업(361억원)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게 됐다.

 

농어촌버스 노선개편 및 제3차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하반기에 발주하여 시민들의 쾌적한 교통환경 개선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추경 세입은 행정자치부에서 시행하는 보통교부세 산정 관련 기초자료를 세심하게 준비한 결과 전년도 대비 315억원을 증액 교부받아 세입확충에 많은 도움이 됐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이번 추경 예산과 관련 의회의 엄격하고 심도 있는 심의에 공감하는 한편, 조속한 시일내 사업을 추진하여 조기집행 및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상주시, 인구 증가 아이디어 공모 실시




상주시(시장 이정백)에서는 지난 2일부터 31일까지 1개월간 인구 증가를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

 

매년 줄어들고 있는 인구의 감소폭을 줄이고 인구 증가를 위한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인구증가 필요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시민의 다양하고 실용적인 제안을 채택,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공모 내용은 상주시 인구 증가를 위한 모든 방안으로 금상 1명 100만원, 은상 2명 각 50만원, 동상 3명 각 30만원, 우수 3명 각 20만원, 장려 4명 각 10만원의 상금을 지급하며, 시행 가능하고 효과성 높은 아이디어의 경우 정책에 반영하여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이디어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상주시 홈페이지(www.sangj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이번 공모전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다양하고도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제안되길 희망하며, 이를 계기로 전 시민이 단합하고 합심하여 상주시가 보다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상주시에서는 전입지원금 지원제도 운영으로 전입시 2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전입세대에 1년 최대 720ℓ의 쓰레기 규격 봉투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아이낳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자 출산장려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셋째 이상 출생아 및 결혼이주여성의 출생아 전원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 보험금(보장성) 지원제도, 임신부 초음파 검진비 지원사업 등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을 펼치며 인구 증가를 위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상주농기센타, 제빵기능사 국가 자격과정 교육 실시


빵 굽는 냄새 소~올솔! 농촌여성 교육생들 제빵 실력 쑤~욱쑥!!!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3월 2일부터 매주 수요일 15회 과정으로 기술센터내 농산물종합가공지원실에서 농촌여성 부업기술 및 전문기능교육의 일환으로 제빵기능사 국가공인 자격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관내 여성농업인들이 농한기에 부업으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체험장 운영으로 새로운 체험프로그램 아이템을 얻고자 하는 교육생들로 교육장의 열기가 뜨거웠다.

 



제빵기능사 자격과정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지는데, 필기시험은 제조이론, 재료과학, 영양학, 식품위생학 4과목으로 이뤄져 있으며, 4가지 선택형으로 60문항 중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할 수 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난 다음 2년 이내에 실기시험을 치를 수 있는데, 2~4시간 정도의 시험 시간 내에 25과제 중 1과제를 만들어 제출 후 60점 이상의 득점으로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최종 득할 수 있다.


제빵기능사 실기시험은 식빵, 우유식빵, 건포도식빵, 옥수수식빵 등 25종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3, 4월은 이론수업에 비중을 두어 이미 7명의 교육생이 합격해 실기시험을 준비 중이다.

 

5월 초에는 대부분의 교육생들이 필기시험을 치를 예정이다. 일주일에 1번 진행되는 실기수업 외 25종의 메뉴를 모두 익히기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지원실을 조별로 예약해 제빵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김창완 농촌지원과장은 “이번 제빵기능사 교육과정에 교육생들이 열의를 가져 국가공인 자격증을 전원 취득하길 바라며,  나아가 지역 농산물을 이용해 상주를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개발·상품화할 수 있는 역량까지 갖출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서면, 지역소식 담은 화령소식지(제9호) 발간



                                 ▲화서면사무소  전경

 

상주시 화서면에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화령소식지 제9호를 발행(1,500부)하여 관내 주민 및 출향인사에게 12일 배부했다.

 

2007년부터 발간해온 화령소식지는 관내의 주요행사, 인구증가시책 등 시정 및 면정 홍보 내용을 게재하여 주민 및 출향인사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소식지에는 대보름맞이 달집태우기 및 면민화합윷놀이, 화서면민 화합등반대회 등 면민과 함께한 주요행사를 알리고 화서면 율림리의 연혁과 문화재 등을 소개하여 우리고장을 바로 알릴 수 있도록 하였다.   

 

 

상주교육지원청 흡연예방 금연실천 거리 홍보 캠페인 실시





참된사람 상주교육을 실천하는 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균)은 제 29회 세계금연의 날(5월 31일)을 기념해 5월 11일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 거리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날 캠페인은 상주경찰서에서 시청까지 상주교육지원청 직원 및 시청, 경찰서, 학교 교직원 등이 참여하여,

 



2015 경상북도교육청 흡연예방 공모전 표어 분야 수상작 “금연하면 사랑받고 흡연하면 눈총받고” 피켓 및 금연 어깨띠 등을 착용하고 거리 홍보를 통해 금연의식을 높여 학생들을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하고자 실시되었다.

 

캠페인에 참석한 학교 관계자는 “거리 홍보를 통해 금연에 관한 분위기 조성으로 담배연기 없는 거리, 담배연기 없는 세상을 만들어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 했다.


상주Wee센터, 5월 학업중단 예방의 날 홍보 캠페인 실시






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균)은 2016년 5월 11일(수) 상주 시내 가두 행진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학업중단 예방의 날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학업중단 예방의 날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관심 확산과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 지원을 통한 학업중단 예방 및 학업복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5월부터 11월까지(7, 8월 제외) 매월 둘째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

 



이번 홍보 캠페인은 2016년 학업중단 예방의 날 운영을 홍보하함으로써 학업중단 위기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도움과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권오균 교육장은 “매년 1,000명 이상의 학업중단 학생이 발생함에 따라 위기 학생 지원이 중요한 과제이며 이번 홍보 캠페인 실시가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 및 학업복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북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경상도는 11일 오전 11시 백송스파비스 관광호텔(군위군 소재)에서  ‘제5기 경북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는 김중권 자치행정국장, 정옥희 경북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 대표, 도 및 시·군 업무담당 공무원 등 3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그동안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대한 정책제안과 활발한 나눔‧봉사활동을 펼쳐온 포항시 이경순 모니터를 비롯한 우수모니터 10여명에 대한 도지사 표창을 수여했으며

 

‘16년 착한가격업소 모니터링 운영 방안에 대한 토의, 모니터단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강사의 특강, ‘국민 생각함’에 대한 사용법에 대한 교육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정책제안기법에 대한 특강과 ‘국민 생각함’의 사용법, 스마트 앱을 활용한 불법 유동광고물 신고요령 등 직무교육 등을 통해 모니터단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생활속의 다양한 제도개선과 정책발굴, 나눔·봉사활동을 통한 도민행복의 새경북 새시대를 모니터단이 앞장서서 열어갈 것을 주문했다.

 

 

제5기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대표 정옥희)은 도내 23개 시군에 ‘15.3월부터 30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동안 실적으로는 정책과제 973건을 제안하여 33건이 정책으로 채택되었으며, 민원제보 279건, 나눔·봉사·캠페인 등 오프라인 활동에도 123회 참여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김중권 경상북도 자치행정국장은 각종 정책제안과 제도개선, 나눔과 봉사활동 등 그동안 모범적인 활동을 펼쳐 온 모니터단 회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도민의 행복 체감지수를 높이는 행복전도사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신도청시대에 걸맞는 도민이 행복한 경북세상’을 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이 앞장서서 펼쳐 줄 것을 당부했다.

 

 

우재봉 경북소방본부장, 갑장산 방문 현장행정 펼쳐



  ▲우재봉 경북소방본부장(중앙)이 갑장사 스님과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우재봉 소방본부장은 지난 11일 상주 갑장산 무선중계소 현장확인을 통해 통신시설을 점검하고 석가탄신일 대비 갑장사 전통사찰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또한, 백남명 서장으로부터 갑장사 현황을 보고 받고 화재 예방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우재봉 소방본부장은 ‘안전한 경북, 행복한 도민’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전 소방력을 집중시키고, 현장위주의 소방정책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2016 경북어르신생활체육대회 개최

전남생활체육회 어르신들 대회 참가, 영·호남 우호증진에 기여




상주시(시장 이정백)에서는 5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상주실내체육관외 13개 보조경기장에서 경북 도내 어르신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건강과 화합의 장인 '2016 경북어르신생활체육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상주시를 비롯한 23개 시·군 및 전남생활체육 어르신선수단 등 3,500여 명이 참가해 게이트볼, 국학기공, 그라운드골프, 테니스 등 10개 종목에서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선보였다.

 



특히, 영․호남 생활체육교류의 일환으로 전남생활체육회 어르신들도 대회에 참가해 영·호남 우호증진 및 지역감정 해소 등을 위해 땀을 흘리는 등 그 어느 때보다 뜻 깊은 대회가 되었다.

개막식 행사는 11일 상주시실내체육관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이정백 상주시장 등 주요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행사와 공식행사로 나눠 진행됐다.

 

식전행사에는 홍보영상물 상영과 상주그린실버관악합주단 공연, 밸리댄스공연, 평양예술단 공연과 초청가수 한혜진의 공연이 이어졌다.

 



이어 공식행사에서는 개회선언, 환영사, 대회사, 축사, 그리고 일주일에 세 번 이상 하루 30분 운동하는 '생활체육 7330' 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갈 것은 다짐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편, 경북어르신생활체육대회는 도내 60세 이상 어르신들만 경기에 참가할 수 있으며, 승패를 떠나 동호인들간 격려하고 친목을 다져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여건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두어 시·군 종합 순위는 가리지 않고 종목별로 시상을 하고 있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각 지역을 대표해 출전한 어르신들의 건강한 모습을 뵈니 기쁘고, 성적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고 땀을 흘리면서, 건강과 친목을 다져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